뷰티패션콘텐츠학과(Department of Beauty and Fashion Contents)
학과소개
21세기 스마트 디지털 융합시대를 맞이하여 인류는 인터넷, 디지털 공간에서 서로 소통하며 상생하고 있으며, 최근 K-뷰티패션 문화 콘텐츠는 세계적인 관심을 받으며 성장하였고 강력한 영향력을 끼치게 되었다. 이에 글로벌 디지털 소통의 시대에 발맞춰 삶의 질과 아름다움을 중시하는 글로벌 뷰티와 패션문화를 창조하고 21세기 글로벌 뷰티와 패션 트렌드를 주도할 글로벌 감각과 독창성을 겸비한 뷰티와 패션 전문 인력을 필요로 하고 있다.
최근의 동향과 세계적인 추세를 반영하여 뷰티 패션 디자인과 테크, 융합 콘텐츠에 관한 교육자원을 디지털화하여, 시공간을 초월한 원격교육 및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통해 지식정보사회가 필요로 하는 경쟁력 있는 글로벌 뷰티와 패션 분야의 연구·교육콘텐츠를 시스템화하여 구성하였다.
뷰티패션콘텐츠학과에서는 뷰티·코스메틱과 패션테크 분야에서 혁신적인 아이디어와 기술을 바탕으로 국제적인 감각과 소통으로 글로벌 뷰티와 패션분야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콘텐츠와 프로젝트를 창출하기 위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자 한다.
교육목표
-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창조적인 탐구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는 전문 뷰티 및 패션 연구자를 양성
- 글로벌 흐름과 추세를 견인하는 매너쉽과 능력을 고루 갖춘 진취적인 글로벌 뷰티 및 패션 콘텐츠 리더를 양성
- 국가 및 국제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철저한 직업윤리와 실천력을 겸비한 글로벌 기여형 인력을
양성 -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사고로 디지털 융합화 시대를 유연하게 리드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인 뷰티 및 패션 스페셜리스트를 양성
세부전공
- 뷰티디자인전공
- 뷰티 분야는 인간의 외향적, 내면적 아름다움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뷰티 디자인 및 코스메틱 산업을 근간으로 하며, 인간의 정신적, 심리적, 사회문화적 요소까지 확장하여 최근의 최첨단 디지털 융합 학문 분야로서 세계적인 관심과 각광을 받고 있다. 뷰티디자인 전공에서는 K-뷰티컬쳐와 국제적인 최근의 뷰티산업의 동향을 접목하여 실질적이고 진취적인 학문의 고양과 연구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트렌디 뷰티디자인과 스마트 테크, 코스메틱 응용, 소셜미디어 및 글로벌 마켓팅 구축 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융합교육과정을 통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글로벌 뷰티리더와 연구자를 양성한다.
- 패션테크전공
-
패션 산업은 시대와 사회구성원의 가치관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신속하게 적응,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패션테크전공에서는 테크놀로지 기반의 글로벌 네트워크 시대에 급속히 변화하는 패션 산업에 관한 최신 기술과 학문적 경향을 체계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연구 및 교육, 실무 분야에 기여할 수 있는 패션 전문인을 양성한다. 이를 위해 심화된 패션 및 트렌드 이론을 바탕으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패션 이미지를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고, 나아가 관련 연구를 통해 패션 산업 발전에 기여한다.
졸업후 진로
- 뷰티디자인전공
- 뷰티디자인 및 경영분야: 뷰티디자이너, 뷰티일러스트레이터, 뷰티컬러코디네이터, 퍼스널컬러이미지컨설턴트, 무대분장사, 네일아티스트, 뷰티컬쳐 기획 및 연출가, 뷰티브랜드 컨설턴트, 웨딩컨설턴트, 뷰티아 카데미 및 교육기관 강사 등 뷰티 관련 매니지먼트 및 경영
- 미디어 분야:
- 방송국 및 연예기획사 뷰티스타일리스트, 소셜미디어 뷰티콘텐츠 크리에이터, 특수분장사, 뷰티 및 코스메틱 인플루언서, 뷰티에디터 등
- 화장품 분야:
- 맞춤형화장품조제관리사, 아로마코스메틱컨설턴트, 코스메틱테라피스트, 조향사, 코스메틱 성분분석가, 코스메틱 관련 회사 종사원 및 교육강사 등
- 디지털 분야:
- AI융합 뷰티그래픽디자이너, 코스메틱 패키지 디자이너 등
- 뷰티디자인전공
- 패션 제품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디자이너 : 패션디자이너, 가방디자이너, 속옷디자이너, 신발디자이너, 텍스타일디자이너, 무대의상디자이너, 악세사리디자이너, 패션테크니컬디자이너, 컬러리스트, 제작과 관련하여 모델리스트, 프레젠테이션과 관련하여 비주얼머천다이저(VMD), 디스플레이어, 스타일리스트, 패션 에디터, 유통 및 마케팅과 관련하여 머천다이저(MD), 의류매장관리자, 소재컨버터, 홈쇼핑 MD 등으로 매우 다양하게 진출함